[파이썬] 터틀 잡기 게임 만들기(두더지 잡기 버전)

터틀 잡기 게임은 두더지 잡기 게임처럼 터틀이 원안에서 랜덤한 위치에서 나올 때, 마우스로 클릭을 할 때 점수가 올라가도록 만든 간단한 게임이다.

Table of Contents

터틀 잡기 게임 만들기(두더지 잡기 버전)

게임 규칙

  1. 9개의 원 안에 터틀이 랜덤하게 나타난다.
  2. 터틀의 모양은 점점 커지다가 다시 작아지면서 사라지게 된다.
  3. 사라지기전 터틀을 클릭을 해야 점수가 올라간다.
  4. 클릭한 터틀은 바로 사라지게 된다.

최종 스크립트

import turtle as t
import random


#원의 좌표 리스트
circle_list = [(-150, 0), (150,0), (0, 0), (-150, 150),
               (150, 150), (0, 150), (-150, -150), (0,-150), (150,-150)]

score = 0
timer = 61

# 터틀을 클릭할 때 점수가 올라가도록 설정하기
def catch(x, y):
    global score
    score += 1
    t.ht()
    pen.clear()
    pen.write(f"점수 : {score}", False, "center", ("Arial", 15))

t.onclick(catch)

    
# 터틀이 올라갈 위치를 표여주는 원 그리기
def draw_circle():
    t.goto(-150,0)
    t.dot(100, "pink")
    t.goto(150,0)
    t.dot(100, "pink")
    t.goto(0,0)
    t.dot(100, "pink")
    t.goto(-150,150)
    t.dot(100, "pink")
    t.goto(150,150)
    t.dot(100, "pink")
    t.goto(0,150)
    t.dot(100, "pink")
    t.goto(-150,-150)
    t.dot(100, "pink")
    t.goto(0,-150)
    t.dot(100, "pink")
    t.goto(150,-150)
    t.dot(100, "pink")
    

# 터틀을 랜덤하게 이동하도록 설정
def turtle_move():
    global timer
    t.goto(random.choice(circle_list))
    t.st()
    for i in range(1, 30):
        t.shapesize(i/30)
    for i in range(30, 1, -1):
        t.shapesize(i/30)
    t.ht()

   
    t.ontimer(turtle_move, 1000)


# 그래픽창 설
t.setup(600, 600)
t.title("터틀 잡기 게임")
t.bgcolor('light blue')
t.shape("turtle")
t.speed(0)
t.penup()
              

# 점수 기록 하는 터틀 생성
pen = t.Turtle()
pen.penup()
pen.goto(0,260)
pen.color("white")
pen.ht()
pen.write(f"점수 : {score}", False, "center", ("Arial", 15))


# 실행하기
draw_circle()
turtle_move()

t.done()

Loadi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