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1. 터틀 그래픽 기본 정보
– 터틀 그래픽 창 한가운데를 (0,0) 원점으로 정함
– 거북이 최초 위치: 원점
-거북이 최초 머리 방향 0도
-기본 창의 좌표 범위는 x좌표 -480~480, y좌표 -400~400
-길이 단위 픽셀
-특별한 명령어가 없으면 거북이가 지나가는 모든 경로에 선이 그려짐
>> 거북이 자체가 그림을 그리는 펜
2. 터틀 그래픽 기본 명령어
기본 세팅 명령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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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turtle |
turtle 모듈을 불러옴 |
import turtle as t |
-turtle 모듈을 불러온 후, turtle 대신 t를 사용한다. 예시) turtle.forward(10)이 아니라 t.forward를 사용한다. |
from turtle import* |
-터틀 모듈을 불러온 후 turtle을 생략하여 사용한다. 예시) turtle.forward(10)이 아니라 forward(10)를 사용한다. |
turtle.shape( ) |
-turtle 모듈의 아이콘 모양을 바꾸는 명령어 turtle.shape(‘터틀’) :거북이 모양 아이콘 설정 turtle.shape(‘classic’): 기본 아이콘 모양(화살표) turtle.shape(‘triangle’): 삼각형 아이콘 설정 turtle.shape(‘circle’) : 원형 아이콘 설정 turtle.shape(‘square’) : 사각형 아이콘 설정 |
이동과 관련된 명령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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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tle.forward(a) |
-거북이 머리 방향으로 a 만큼 이동 – turtle.fd( ) : 줄여서 사용 가능 |
turtle.backward( a) |
-거북이 머리 반대 방향으로 a 만큼 이동 – turtle.back( ) : 줄여서 사용 가능 |
turtle.right(a ) |
-거북이 머리 방향을 오른쪽으로 a만큼 회전 – turtle.rt( ) : 줄여서 사용 가능 |
turtle.left( a) |
-거북이 머리 방향을 왼쪽으로 a 만큼 회전 – turtle.lt( ) : 줄여서 사용 가능 |
turtle.setheading(a) |
-거북이 머리 각도를 a 만큼 회전 – 거북이 머리 방향을 기분으로 왼쪽으로 돌면 +각도로 회전 |
그리기 명령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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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tle.circle(a) |
-반지름이 a인 원 그리기 |
turtle.color(‘펜 색상’,’채우기 색상’) |
-펜과 도형 채우기 색상을 설정 -기본 설정: 검은색 -red, blue, green,pink 등 색이름을 영문 그대로 사용 -색상표에서 #6B66FF와 같은 색상 코드를 가져다 사용하는 것도 가능 -turtle.color(‘red’,’green’)은 라인을 그리는 펜은 빨간색, 도형 내부를 채우는 색은 초록색으로 설정 |
turtle.pencolor(‘색상’ ) |
-도형을 그리는 선의 색 설정 -사용 예시 turtle.pencolor(‘red’) turtle.pencolor(‘ #6B66FF’) |
turtle.fillcolor(‘색상’ ) turtle.begin_fill( ) turtle.end_fill( ) |
-도형 내부를 채우는 색 설정 -도형 내부 채우기 시작 -도형 내부 채우기 종료 -3가지 명령어를 모두 순서에 맞게 사용해야 도형 내부가 채워지는 동작을 실행할 수 있음 – 사용 예시 import turtle as t t.fillcolor(‘lightblue’) t.begin_fill( ) t.circle(100) t.end_fill() |
turtle.bgcolor(‘색상’) |
-그래픽 창 배경색 설정 |
turtle.colormode(a) |
-colormode에서 a는 1또는 255로 설정할 수 있는데, a=1이면 일반 색상 모드 a=255이면 RGB 색상 모드 |
turtle.pensize(a) |
-펜 굵기를 a 픽셀로 변경 -기본 설정 1픽셀 |
turtle.penup( ) |
-거북이 펜을 들어 올린다는 표현으로, 명령어 사용 이후에는 이동하면서 선을 그리지 않게 된다. -turtle.up( ): 줄여서 사용 가능 |
turtle.pendown( ) |
-거북이 펜을 내린다는 표현으로, 명령어 사용 이후에는 이동하면서 선을 그린다. -turtle.down( ): 줄여서 사용 가능 |
turtle.speed(속도) |
-그림이 그려지는 속도 조절 -범위 1(느림)~10(빠름) >>그려지는 과정이 눈에 보이는 수준 -최고 속도 : 0 >> 그려지는 과정이 거의 눈에 보이지 않는 수준 -속도 설정값이 10을 초과하게 되면 모두 0으로 자동 처리 |
turtle.hideturtle( ) |
-거북이를 화면에서 숨긴다. -ht( ) :줄여서 사용 가능 |
turtle.showturtle( ) |
-거북이를 화면에 표시한다. -st( ):줄여서 사용 가능 |
turtle.clear( ) |
-화면에 그려진 거북이의 흔적을 모두 지움 -거북이는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음 |
turtle.home( ) |
-거북이 위치를 초기화 (0,0) |
turtle.reset( ) |
-turtle.clear( )과 turtle.home( )의 결합 -화면 지우고, 거북이 원점 위치 -펜 설정 모두 초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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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파이썬 입문] 02. 파이썬 개발 환경 구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