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터틀 그래픽 기본 명령어 모음

Table of Contents

1. 터틀 그래픽 기본 정보

– 터틀 그래픽 창 한가운데를 (0,0) 원점으로 정함

– 거북이 최초 위치: 원점

-거북이 최초 머리 방향 0도

-기본 창의 좌표 범위는 x좌표 -480~480, y좌표 -400~400

-길이 단위 픽셀

-특별한 명령어가 없으면 거북이가 지나가는 모든 경로에 선이 그려짐

>> 거북이 자체가 그림을 그리는 펜

2. 터틀 그래픽 기본 명령어

기본 세팅 명령어

import turtle

turtle 모듈을 불러옴

import turtle as t

-turtle 모듈을 불러온 후, turtle 대신 t를 사용한다.

예시) turtle.forward(10)이 아니라 t.forward를 사용한다.

from turtle import*

-터틀 모듈을 불러온 후 turtle을 생략하여 사용한다.

예시) turtle.forward(10)이 아니라 forward(10)를 사용한다.

turtle.shape( )

-turtle 모듈의 아이콘 모양을 바꾸는 명령어

turtle.shape(‘터틀’) :거북이 모양 아이콘 설정

turtle.shape(‘classic’): 기본 아이콘 모양(화살표)

turtle.shape(‘triangle’): 삼각형 아이콘 설정

turtle.shape(‘circle’) : 원형 아이콘 설정

turtle.shape(‘square’) : 사각형 아이콘 설정

이동과 관련된 명령어

turtle.forward(a)

-거북이 머리 방향으로 a 만큼 이동

– turtle.fd( ) : 줄여서 사용 가능

turtle.backward( a)

-거북이 머리 반대 방향으로 a 만큼 이동

– turtle.back( ) : 줄여서 사용 가능

turtle.right(a )

-거북이 머리 방향을 오른쪽으로 a만큼 회전

– turtle.rt( ) : 줄여서 사용 가능

turtle.left( a)

-거북이 머리 방향을 왼쪽으로 a 만큼 회전

– turtle.lt( ) : 줄여서 사용 가능

turtle.setheading(a)

-거북이 머리 각도를 a 만큼 회전

– 거북이 머리 방향을 기분으로 왼쪽으로 돌면 +각도로 회전

그리기 명령어

turtle.circle(a)

-반지름이 a인 원 그리기

turtle.color(‘펜 색상’,’채우기 색상’)

-펜과 도형 채우기 색상을 설정

-기본 설정: 검은색

-red, blue, green,pink 등 색이름을 영문 그대로 사용

-색상표에서 #6B66FF와 같은 색상 코드를 가져다 사용하는 것도 가능

-turtle.color(‘red’,’green’)은 라인을 그리는 펜은 빨간색,

도형 내부를 채우는 색은 초록색으로 설정

turtle.pencolor(‘색상’ )

-도형을 그리는 선의 색 설정

-사용 예시

turtle.pencolor(‘red’)

turtle.pencolor(‘ #6B66FF’)

turtle.fillcolor(‘색상’ )

turtle.begin_fill( )

turtle.end_fill( )

-도형 내부를 채우는 색 설정

-도형 내부 채우기 시작

-도형 내부 채우기 종료

-3가지 명령어를 모두 순서에 맞게 사용해야 도형 내부가 채워지는

동작을 실행할 수 있음

– 사용 예시

import turtle as t

t.fillcolor(‘lightblue’)

t.begin_fill( )

t.circle(100)

t.end_fill()

turtle.bgcolor(‘색상’)

-그래픽 창 배경색 설정

turtle.colormode(a)

-colormode에서 a는 1또는 255로 설정할 수 있는데,

a=1이면 일반 색상 모드

a=255이면 RGB 색상 모드

20221002 091456

turtle.pensize(a)

-펜 굵기를 a 픽셀로 변경

-기본 설정 1픽셀

turtle.penup( )

-거북이 펜을 들어 올린다는 표현으로, 명령어 사용 이후에는

이동하면서 선을 그리지 않게 된다.

-turtle.up( ): 줄여서 사용 가능

turtle.pendown( )

-거북이 펜을 내린다는 표현으로, 명령어 사용 이후에는 이동하면서

선을 그린다.

-turtle.down( ): 줄여서 사용 가능

turtle.speed(속도)

-그림이 그려지는 속도 조절

-범위 1(느림)~10(빠름) >>그려지는 과정이 눈에 보이는 수준

-최고 속도 : 0 >> 그려지는 과정이 거의 눈에 보이지 않는 수준

-속도 설정값이 10을 초과하게 되면 모두 0으로 자동 처리

turtle.hideturtle( )

-거북이를 화면에서 숨긴다.

-ht( ) :줄여서 사용 가능

turtle.showturtle( )

-거북이를 화면에 표시한다.

-st( ):줄여서 사용 가능

turtle.clear( )

-화면에 그려진 거북이의 흔적을 모두 지움

-거북이는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음

turtle.home( )

-거북이 위치를 초기화 (0,0)

turtle.reset( )

-turtle.clear( )과 turtle.home( )의 결합

-화면 지우고, 거북이 원점 위치

-펜 설정 모두 초기화

 

 

 

<다른 글 더 보기>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파이썬 입문] 02. 파이썬 개발 환경 구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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