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환경(Development Environment)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도구와 리소스의 집합을 의미한다. 또한 개발 환경은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디버깅하는 데에 사용하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Table of Contents
1. 개발 환경이란?
1.1. 통합 개발 환경(IDE)
코드 작성, 편집, 디버깅 등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Visual Studio Code, PyCharm, Eclipse 등이 있다.
1.2. 언어 및 프레임워크
개발할 프로그래밍 언어와 해당 언어의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설치하고 설정한다. 예를 들면, 파이썬 개발 환경에서는 파이썬 인터프리터와 Django, Flask와 같은 웹 프레임워크가 포함된다.
1.3. 빌드 도구
소스 코드를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는 데에 사용되는 빌드 도구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C 언어에서는 GCC, Java에서는 Maven이나 Gradle 등이 사용된다.
1.4. 버전 관리 시스템
코드의 버전 관리를 위해 Git과 같은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코드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협업이 가능해진다.
1.5. 디버깅 도구
버그를 찾고 수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디버깅 도구를 사용한다. IDE에 내장되어 있는 기능이나 별도의 디버깅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1.6. 테스트 환경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테스트 도구와 환경을 구축합니다. 유닛 테스트 프레임워크나 통합 테스트 도구 등이 사용됩니다.
1.7. 라이브러리와 패키지 관리자
필요한 외부 라이브러리나 패키지를 관리하기 위해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한다. 파이썬에서는 pip가 대표적인 패키지 관리자이다.
이러한 요소들이 개발 환경을 이루며, 개발자는 이러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여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게 된다. 개발 환경을 잘 구축하고 활용하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더욱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해진다.
2. 내 컴퓨터의 OS에 따라 프로그램 설치하기
PC의 운영체제 또는 프로그램밍 언어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다.(Windows, macOS) 여기서 우리는 파이썬을 하기 위함이니 내 컴퓨터의 OS가 Windows, 또는 macOS 인것을 추천한다.
2.1. 파이썬 설치하기
2.1.1. 파이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2.1.1.1. 다운로드 링크 접속 (https://www.python.org/downloads)
접속을 하게 되면 자신의 OS버전의 맞게끔 다운로드 창이 열리게 된다.
2.1.1.2. “Download Python 3.xx.x”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는다.
여기서 버전은 가능하면 최신버전으로 받는 것이 좋지만, 교육용으로는 버전이 크게 상관은 없다. 다만 너무 옛날 버전만 아니면 된다.
2.1.1.2.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한다.
현재 버전은 3.11 버전으로 다운이 가능하며 23년도 하반기에 3.12버전으로 올라갈 예정이다. 그래서 지금 다운로드를 하면 3.11.x 버전으로 x 숫자는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다.
“python-3.11.x-amd64.exe”을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된다. 참고로 macOS인 경우 파일명이 다를 수 있기에 각자의 버전에 맞게 받아서 실행을 하면 된다.
2.1.1.3. 설치 옵션 체크
(1) Add python.exe to PATH를 체크 후 Customize installation 선택
(2) 기본값 그대로 Next 선택
(3) 설치 경로를 아래와 같이 Python311로 변경한다. 추후 3.12버전을 설치하게되면 경로를 3.12로 바꿔서 버전 별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4) Close를 눌러 설치를 종료한다.
2.2. Visual Studio Code 설치하기
파이썬을 코딩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코딩을 할 수 있다.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으로는 Visual Studio Code, PyCharm, Eclipse 등 있는데 우리는 여기서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하여 코딩을 하려고 한다.
2.2.1.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Visual Studio Code) ∗ 줄여서 VSC로 부르겠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텍스트 에디터로, 2015년 4월 29일에 소개되고 2016년 4월 15일에 1.0.0 정식판이 발표되었다.
Electron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만들었다. Visual Studio Team Services(현 Azure DevOps)에 있던 웹 에디터를 발전시켜 Electron 프레임워크를 통해 로컬에서 쓸 수 있게 만든 것에서 출발했다. MS의 개발 툴 중 최초로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에디터이며 윈도우, macOS, 리눅스를 모두 지원한다.
GitHub에서 배포되는 소스 코드는 MIT 라이선스하에 배포되는 오픈 소스지만, 실제로 공식 사이트에서 배포되는 릴리즈 바이너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독자적 라이선스(EULA의 일종)하에 배포되는 것으로 오픈 소스가 아니다. 대부분 사용자들은 개인적으로 소스 코드를 빌드하여 사용하지 않고 릴리즈 바이너리를 다운로드받아 설치하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독자적 라이선스 하에 VS Code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사실상 이중라이선스가 병존한다고 할수있다.
VSC를 사용하려는 이유는 우선 가벼우면서 많은 프로그래밍언어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OS에서도 원활하게 동작이 된다. 따라서 VSC를 사용할 줄 알면 다른 언어들을 배울 때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2.2.2. VSC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https://code.visualstudio.com/)
2.2.2.1. “Download for Windows”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는다.
자신의 OS에 따라 자동으로 설정이 되지만, 만약 안되었을 경우 자신의 OS에 맞게 최신버전을 다운로드를 받으면 된다.
2.2.2.2. 다운 받은 파일을 실행하기
“VSCodeUserSetup-x64-1.76.1″을 다운로드 후 실행을 하면 되는데, 여기서 파일명에는 자신이 다운 받은 버전이 표시 되기에 파일명이 다를 수 있다. 그리고 macOS의 경우 압축파일로 다운 받아지기에 압축 해제 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2.2.2.3. 설치옵션 체크
(1) “동의합니다”를 체크 후 “다음(N)” 버튼 클릭
(2) 경로 수정 없이 “다음(N)” 버튼을 눌러 넘어간다.
(3)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체크 후 다음 버튼 클릭
(4)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 후 종료버튼 클릭하여 VSC 설치 완료하기
2.3. VSCode 설정하기
2.3.1. 저장폴더 경로 설정하기
(1) 액티비티 바(activity bar)에서 탐색기(explorer)를 클릭
(2) Open Folder 클릭
(3) 바탕 화면 또는 자신이 원하는 경로에 “PythonWorkspace” 라는 새폴더를 만든 후 폴더 선택 클릭 (여기서 폴더명은 다른 이름으로 사용하여도 무방함)
2.3.2. VSC에서 파이썬 설치
(1) 액티브 바에서 확장(Extension) 메뉴를 클릭 후 검색창에 python을 입력 하여 설치(Install) 한다.
(2) 추가로 한국어 언어팩을 설치하면 메뉴가 전부 한글로 바꿀 수 있기에, 취향에 맞게 설치를 해도 된다.
(2) 설치가 되었다면, 앞서 설치했던 파이썬의 버전(3.11.2)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화면 오른쪽 위에 삼각형 모양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4. 파이썬 코드 실행해보기
2.4.1. 파이썬 파일 만들기
(1) EXPLORER 아래에 자신이 만든 폴더명이 보이며, 그 옆에 파일추가를 눌러 파일을 추가한다
(2) 파일명을 “helloworld.py” 로 만든 후 엔터를 눌러 생성을 한다. 마지막에 “.py” 를 입력해야 파이썬 파일로 인식하여 코딩을 할 수 있다. 파이썬의 확장자명은 “.py” 이기 때문이다.
2.4.2. 코드를 작성 후 실행하기
(1) 첫 번째 줄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입력 후 실행을 해보자. 실행은 우측 상단에 삼각형 모양을 클릭하면 된다.
print(“hello world”)
(2) 터미널(terminal)창에서 출력을 확인하기
(3) 코드 수정를 수정하게 되면 파일명 옆에 하얀색 동그라미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표시는 코드가 수정된 후 저장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 생기는 표시이다.
3. 마무리 하기
코드 작성 후 출력까지 이상이 없다면 파이썬 코딩을 위한 개발 환경을 완성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코딩을 공부하며 직접 배우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자.
<다른 글 더 보기>
챗GPT(ChatGPT), 오픈AI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이란 무엇인가?
1. 왜 파이썬 (Python)으로 코딩을 시작하는게 좋을까? 코딩 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