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틀 그래픽(Turtle Graphics)은 그래픽 디자인 및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및 환경의 일부이다. 이 시스템은 초기에 Logo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함께 개발되었으며, 주로 어린 학생들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기본적인 그래픽 디자인 개념을 익히는 데 사용되고 있다.
터틀 그래픽에서 “터틀”은 화면 상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 사용되는 그래픽 펜을 의미한다. 프로그램은 터틀에게 지시를 내림으로써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수 있도록 도와준다. 터틀은 앞으로 나아가거나 회전하며 다양한 도형을 그리는 데 사용된다.
터틀 그래픽은 기본적인 컨트롤 구조 및 루프 개념을 가르치는 데 매우 유용하다. 학생들은 명령어를 사용하여 터틀을 이동시키고 그림을 만들며, 이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터틀 그래픽은 교육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에게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Table of Contents
1. 터틀 그래픽 실행하기
1.1. 터틀 그래픽 모듈 및 모양 설정하기
IDLE Shell 또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하면 위의 터틀 그래픽이 실행이 된다.
참고로, 비주얼 스튜디오(VS Code)에서 실행을 할 경우. 아래 코드를 추가해 두어야 창이 닫히지 않고 유지가 된다.
turtle.mainloo(_)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4 터틀 그래픽 mainloop](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3turtle01-optimized.png)
1.2. 터틀 그래픽 오브젝트 생성 및 모양 정의하기
- turtle을 “t” 로 입력하여 코드를 작성 할 경우 좀 더 간결하게 코드를 입력할 수 있다.
- shape안에 “turtle” 대신 triangle, square, arrow, circle로 모양을 변경할 수 있다.
2. 터틀 그래픽으로 도형 그리기
2.1. 터틀 전진하기
turtle.forward(100) # 앞으로 100만큼 전진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6 터틀 그래픽](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5turtle01-optimized.png)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7 앞으로 100만큼 전진](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6turtle01-optimized.png)
2.2. 터틀 회전하기
turtle.right(90) #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하기
turtle.left(90) # 왼쪽으로 90도 회전하기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8 터틀 그래픽](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7turtle01-optimized.png)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9 터틀 그래픽](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8turtle01-optimized.png)
2.3. 사각형 도형 그리기
아래와 같이 코드 작성 시 터틀을 통해 사각형 도형을 그릴 수 있다.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10 사각형 도형](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9turtle01-optimized.png)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11 사각형 도형 그리기](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10turtle01-optimized.png)
** left로 할 경우 왼쪽으로 회전하여 도형을 그릴 수 있다.
2.4. 반복하기로 코드를 간소화 하기
rage(0, 4)는 0, 1, 2, 3의 데이터를 가지는데 rage에서 0은 생략이 가능하기에 0을 생략하면 4가 남게 되며 반복하는 횟수와 동일하게 표시가 된다.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12 터틀 그래픽](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12turtle01-optimized.png)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11 사각형 도형 그리기](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10turtle01-optimized.png)
2.5. 터틀 그래픽에서 펜 색상과 배경 색상 변경하기
turtle.color() # 펜 색상을 검정에서 다른 색으로 지정할 수 있다.
turtle.bgcolor() # 배경색상을 흰색에서 다른 색으로 지정할 수 있다.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14 터틀 그래픽](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13turtle01-optimized.png)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15 터틀 그래픽](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14turtle01-optimized.png)
3. 삼각형 및 오각형 그리기
3.1. 삼각형 그리기
- 삼각형의 회전 각도 = 360 ÷ 3
- 오른쪽으로 그리기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16 터틀 그래픽](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15turtle01-optimized.png)
- 왼쪽으로 그리기
왼쪽으로 회전하여 삼각형 그리기
3.2. 오각형 그리기
- 오각형의 회전 각도 = 360 ÷ 5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18 터틀 그래픽](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17turtle01-optimized.png)
4. 삼각형, 사각형, 오각형을 색상별로 그리기
- 삼각형
컬러 = hotpink
각도 = 120 - 사각형
컬러 = black
각도 = 90 - 오각형
컬러 = white
각도 = 360 / 5
5. 사용자로부터 값을 받아 다각형 그리기
5.1. 터틀 그래픽에서 값을 입력 받는 방법
- turtle.textinput # 문자열을 입력 받을 때 사용
- turtle.numinput # 숫자를 입력 받을 때 사용
##코드 형태
turtle.numinput(“제목”, “질문”)
위와 같이 코드를 넣게 되면 다음과 같이 작성이 가능하다.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21 터틀 그래픽](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20turtle01-optimized.png)
5.2. 다각형 그리기 적용하기
![[파이썬] 01. 터틀 그래픽 모듈로 다각형 그리기 22 터틀 그래픽](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09/21turtle01-optimized.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