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틀 그래픽에서 나오는 터틀을 키보드 방향키(turtle.onkey)를 눌렀을 때 키입력을 감지하여 터틀 움직이기를 실행할 수 있다.
Table of Contents
키보드의 방향키를 눌러 터틀 움직이기
사용하는 함수
turtle.pensize()
– 터틀이 그리는 선의 두께
![[파이썬] 방향키를 이용하여 터틀 움직이기 (onkey) 2 스크린샷 2023 10 17 오전 11.05.00 1](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10/스크린샷-2023-10-17-오전-11.05.00-1-1021x1024-optimized.png)
turtle.setheading()
– 터틀이 바라보고 있는 각도
EAST : setheading(0)
NORTH : setheading(90)
WEST : setheading(180)
SOUTH : setheading(270)
![[파이썬] 방향키를 이용하여 터틀 움직이기 (onkey) 3 터틀 움직이기](https://www.shindeacon.co.kr/wp-content/uploads/2023/10/스크린샷-2023-10-17-오전-11.10.09-1-1021x1024-optimized.png)
turtle.listen()
– 키 입력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함수
turtle.onscreenclick(x, y)
– 화면을 클릭 했을 때 함수를 실행한다.
turtle.onkey(x, y)
– 터틀그래픽에서 키를 인식할 수 있는 함수
turtle.stamp()
– 터틀 그래픽에서 터틀 및 도형을 도장 찍듯 화면에 표시해주는 함수
최종 스크립트
import turtle as t
import random
t.speed(0)
t.pensize(5)
colors = ['red', 'blue', 'green', 'purple', 'yellow', 'orange', 'black']
def up():
t.setheading(90)
t.forward(100)
def down():
t.setheading(270)
t.forward(100)
def left():
t.setheading(180)
t.forward(100)
def right():
t.setheading(0)
t.forward(100)
def clickleft(x, y):
t.color(random.choice(colors))
def clickright(x,y):
t.stamp()
t.listen()
t.onscreenclick(clickleft, 1)
t.onscreenclick(clickright, 3)
t.onkey(up, 'Up')
t.onkey(down, 'Down')
t.onkey(left, 'Left')
t.onkey(right, 'Right')
t.mainlo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