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반원 그리기 turtle.circle() 및 하트 그리기 (with 터틀 그래픽)

터틀 그래픽에서는 다양한 도형을 그릴 수 있는데 그 중에 반원에 대해 원하는 크기에 길이만 그릴 수 있다. 아래 그려진 원은 반지름이 100인 원을 그리도록 명령했을 때, 그려진 모습이다.

반원 그리기
그림1

Table of Contents

반원 그리기 명령어 알아보기

그림1의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import turtle

turtle.setup(500,500). # 터틀 그래픽창의 가로세로 길이를 정의
turtle.circle(100)   # 터틀의 반지름이 100인 원을 그리라는 명령어
#turtle.setup()은 설명을 위해 넣은 명령어이기에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circl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import turtle

turtle.setup(500,500)
turtle.circle(100, 180)   # 터틀의 반지름이 100인 원을 180도만 그림을 그려달라는 명령어
# 터틀이 오른쪽 방향(0도)으로 보고 있기에 바라 보고 있는 방향으로부터 180도 회전을 하여 그려지게 된다.
# 각도를 넣지 않을 경우, 디폴트로 360로 설정이 되어진다.

circle명령어는 반지름과 각도를 설정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다.
# circle(반지름, 각도)

import turtle

turtle.setup(500,500)
turtle.circle(100, -180)   # 반지름 100, 방향을 반대로
반원 그리기 반대로
만약 각도를 -180도로 하게 된다면 터틀이 반대방향으로 그림을 그려지게 된다.

180각도의 원을 두개 그리는 방법

import turtle as t

t.setup(500,500)
t.setheading(90)
t.circle(100, 180)
t.penup()
t.home()
t.pendown()
t.setheading(270)
t.circle(100, -180)
# 터틀을 움직이길 때는 꼭 penup()을 해주어야 한다.

반원 그리기를 이용하여 하트(heart) 그리기

import turtle as t

t.setup(500,500)
t.color("red") # 터틀의 색상을 "red"로 설정
t.begin_fill()   #채우기 시작
t.left(50)
t.forward(133)
t.circle(50, 200)
t.right(140)
t.circle(50,200)
t.forward(133)
t.end_fill()   #채우기 
t.ht()    #터틀을 숨김

t.mainloop()

하트 그리기

Loadi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