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틀 그래픽에서는 다양한 기능 중에 드래그 함수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하는 함수는 turtle.ondrag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다.
Table of Contents
드래그 함수을 활용한 마우스로 그림 그리기
사용한 주요 함수 알아보기
turtle.ondrag()
– 터틀을 마우스로 드래그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함수
turtle.towards(x, y)
– 현재 좌표와 (x, y)를 잇는 선분의 각도를 반환해주는 함수
turtle.listen()
– 터틀이 마우스를 클릭 했을 때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함수
turtle.onscreenclick()
최종 완성 스크립트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 터틀의 형태를 터틀로 설정
t.speed(-1) # 터틀의 속도를 -1로 설정
def dragging(x, y): # 터틀을 드래그 하기 위한 함수를 정의
t.ondrag(None)
t.setheading(t.towards(x, y))
t.goto(x, y)
t.ondrag(dragging)
def clickright(x, y): #오른쪽 마우스 클릭에 대한 함수 정의
t.clear()
def main():
turtle.listen()
t.ondrag(dragging)
turtle.onscreenclick(clickright, 3)
main()
screen.mainloop()